본문 바로가기

타디스 창고/문학

[오프라 윈프리]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저자
오프라 윈프리 지음
출판사
북하우스 | 2014-12-05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TV 토크쇼의 여왕, 트위터 팔로워 2,500만 명, 세계에서 ...
가격비교




솔직히말해 뻔하디 뻔한 영적 애기를 하는데,

그게 또 그렇게 틀리지 않게 들리는 것은 내가 아직은 비관론자가 아니라는 뜻일까.





"그런데 말이죠, 오프라. 당신이 확실하게 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


이 책에는 내가 저항도 해보고 울고 도망치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했으며 가까스로 수긍하고 즐겁게 웃으면서 배운, 그렇게 해서 결국 내가 확실하게 알게 된 교훈들이 적혀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오래전 내가 그랬던 것처럼 진 시스켈이 던졌던 질문을 자신에게 물어보았으면 하는 것이다. 장담하는데 그 과정에서 여러분은 정말 멋진 것을 발견할 것이다. 내가 이렇게 확신하는 건, 결국 당신이 발견하게 될 것은 당신 자신이기 때문이다.


-


Lee Ann Womack 리 안 워맥


"계속 자리에 앉아 있을 것이냐, 춤을 출 것이냐, 선택의 갈림길에 서면, 나는 네가 춤을 추었으면 좋겠어."


-


우리가 마주하는 모든 고난은 우리를 아프게 쳐서 무릎을 꿇게 하는 힘이 있다. 하지만 충격 그 자체보다 우리를 더 좌절하게 하는 것은 고난을 견뎌내지 못하리라는 두려움이다. 발밑에서 땅이 흔들리면 우리는 어쩔 줄 몰라 쩔쩔맨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두려움에 묶여 꼼짝달싹 못 하게 된다. 무슨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우리는 균형을 잃는다.


-


두려움을 제거하면 이제껏 내가 찾고 있던 해답이 또렷이 보인다는 것을 나는 확실히 알고 있다.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에 다가갈 때 이 점을 명심하자. 만약 무엇이든 해보고자 마음을 열면, 당신이 치르는 가장 고된 투쟁은 당신의 가장 훌륭한 강점으로 이어질 것이다.


-


나는 너무나 많은 여성이 로맨스라는 것에 넋을 잃는 것을 보았다. 나도 그런 사람 중의 한 명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온전히 채워줄 누군가를 찾지 못하면 자신이 영원히 미완성의 존재로 남을 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잠시 생각해보면 참으로 얼토당토 않은 소리다. 나는 나 혼자로 이미 온전한 사람이다. 설사 스스로 미완성의 존재로 느껴진다 해도 사랑으로 그 깨진 빈 공간들을 메워줄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다. 랠프 왈도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도 이렇게 말하지 않았던가. "그대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사람은 오직 그대뿐."


-


종교작가 닐 도널드 월시Neale Donald Walsch는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걱정하는 한, 당신은 그들에게 소유된 셈입니다. 외부의 승인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스스로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여성은 소녀 시절부터 칭찬을 사양해야 한다고 배운다. 자신이 성취한 것에 대해 미안해 하고, 탁월함을 드러내는 대신 수면 아래에 숨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같은 처지에 머무르려 한다. 운전석에 앉기를 간절히 원하면서도 조수석에 앉는 것으로 타협한다. 그 때문에 너무나 많은 여성이 성인이 되면 자신이 발하는 빛을 가린다. 열정과 목적의식으로 가득 찬 최고의 나를 세상에 내놓기보다는 비판하는 사람들을 잠재우려 노력하며 자기 자신을 비워버린다.


진실은 이렇다. 우리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을 피할 수는 없으며, 그들은 결코 완전히 만족하는 법도 없다. 그들은 스스로 충분하다고 믿지 못하기 때문에 무언가에 항상 위협을 느낀다. 당신이 숨어 있건 빛나건 상관없다. 그러니 그런 이들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이제 그만두자.


-


인생이 당신에게 다른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해도 이것만은 명심하자. 기회가 오면 그것을 잡아라.


-


당신 인생의 진실은 무엇인가? 그것을 아는 것이 당신의 의무다.


진실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아야 한다. 진실이란 옳고 좋으며 사랑이 넘치는 느낌이다. (사랑은 아프지 ㅇ낳다. 스물아홉 살 이후로 나는 그것을 배웠다. 사랑은 정말, 정말 느낌이 좋다.) 진실은 당신이 하루하루를 솔직하고 성실하게 살도록 해준다.


당신이 행하고 입 밖에 내는 모든 것이 당신 주위의 세상을 보여준다. 그것이 진실이 되게 하라.


-


안전하기를 바랐다면 볼티모어에 머무르는 것이 답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곳에 남도록 상사가 나를 설득하게 내버려둔다면, 내가 자신에 대해 영원히 실망하게 될 것임을 상사의 사무실에 앉아 있던 순간 깨달았다. 아마도 그때 다른 결정을 내렸다면 어땠을까 하고 살면서 항상 궁금해 했을 것이다. 그날의 그 선택은 내 삶의 궤도를 바꿔놓았다.


-


물질적으로 부유하면 폭넓은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는 있지만 그렇다 해도 그것이 온전히 살지 못한 우리의 삶을 보상해주지는 못하며, 내면의 평화를 가져다주지도 못한다. 우리 삶의 가장 큰 목표는 우리 자신에게서 자라나오고 또 자라나와 우리가 의도한 바로 그 사람이 되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을 내어 우리가 자칫 놓쳤을 수도 있는 내면의 속삭임, 자신의 소명으로 향하라고 촉구하는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헥 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우리는 이제껏 만난 것 중 가장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누구의 말과 생각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스스로 꿈을 찾을 용기를 내야 하는 것이다. 살아서 당신을 위한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당신 자신뿐이다. 심지어 당신마저도 그 그림 전체를 다 볼수는 없다. 열심히 인생의 계획을 짜고 꿈을 꾸고 앞으로 나아 가는 것은 당신이지만 언제나 우리가 우주의 흐름과 에너지와 손을 잡고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이 세계를 교실이라 생각해보자. 그러면 모든 경험은 우리에게 자신에 대한 무언가를 가르쳐주기 위해 생겨난 일이라는 사실도, 우리가 점점 자신의 본질에 가까워지는 것이 삶이라는 여행의 핵심이라는 점도 이해가 될 것이다. 그 여정에서 우리는 모두 자기가 가진 것을 나누게 된다. 그것은 또 다른 기적이다.


-


진실한 나, '영적인나'로서의 내가 자기 삶을 지배하도록 허용한다는 것은, 내가 투쟁을 멈추고 삶의 흐름과 함께 움직이는 법을 배운다는 뜻이다. 톨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삶의 예술에 깃든 비밀, 모든 성공과 행복의 비밀을 전하는 세 가지 음절의 표현이 있다. 바로 '삶과 하나 되기'다. 삶과 하나 된다는 것은 '지금'과 하나가 된다는 뜻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이 당신의 삶을 사는 게 아니라, 삶이 당신을 통해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삶은 춤꾼이며, 당신은 춤 그 자체다."


-


내 인생사를 여섯 음절로 축약한 구절.


자신을 가장 온전하게 드러내는 표현을 탐구하기


-


나의 마음속 깊은 곳에 깃든 직감, 즉 '잠깐만. 뭔가 옳지 않아. 제발 잠시 멈춰서 조정을 해봐'라고 귀띔하는 속삭임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강력한 교훈을 배웠다. 내게 있어 '의심'은 종종 '하지 마세요'를 뜻한다. 움직이지 마세요. 대답하지 마세요. 서두르지 마세요. 다음 단계에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거나 어떤 요청에 열광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일종의 신호다. 직감이 진행하라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는 그저 멈추라는, 나 자신이 보내는 신호다.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내 영혼이 '나는 계속 변하고 있어요. 당신을 위해 결정할 수가 없어요. 뭔가 균형이 맞지 않아요'라고 속삭이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그것을 신호로 삼아,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내 중심을 바로 잡는다.


우주가 나를 가장 좋은 방향으로 힘주어 이끌 때 '글쎄'나 '내가 해야 할까?' 또는 '해도 될 것 같은데'라는 말은 들리지 않는다. 우주가 내게 진행하라고 신호를 보내면 나는 언제나 확실히 안다. 왜냐하면 내 안의 모든 것이 떨쳐 일어나 "예스!" 라고 외치기 때문이다.


-


자유의 본질이 '내게 명령할 주인이 없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자유란, 스스로 선택할 권리를 가지는 것이었다.


-


"성공하고자 한다면 탁월해져라", "이 세상이 제공하는 가장 최상의 것을 원한다면 너 또한 세상에 최상의 너를 제공하라"


-


당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것이 명확해질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충고다.


-


괴테의 2행시 한 편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또는 꿈굴 수 있는 모든 것을 시작하라 / 대담함은 그 안에 천재성과 힘과 마법을 함께 지니고 있으니."


-


당신이 두려움을 정복할 수 있다면, 당신은 자유롭게 날게 될 것이다. 그것 또한 확실하다.


-


문제를 모른 척하는 것이 확실히 더 쉬운 일이지만,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잰 발걸음으로라도 종종거리기 시작한다면, 그 작디작은 한 걸음이 결국은 자기실현으로 이어지는 여로를 성큼성큼 걷는 거인의 도약으로 커지게 된다.


-


행복이란, 다른 사람에게서 받을 수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내가 느끼는 행복은 내가 베풀 수 있는 사랑에 정비례한다.